공통점
흡입-압축-폭발-배기 1사이클의 4행정 방식이다.
차이점
1)연료의 특성
가솔린(휘발유)은 휘발성이 있고 상온의 공기중에 분사시 공기와 잘 섞인다.
디젤(경유)는 가솔린에 비해 무겁고 상온의 공기중에 분사시 공기와 잘 안 섞인다.
2)공기 압축비율
●가솔린 : 대략 8:1 ~ 12:1
●디젤 : 대략 14:1 ~ 25:1
공기는 압축이 많이 될 수록 온도가 더 높이 올라간다.(열역학 제1법칙)
가솔린은 일정한 압축비를 넘으면 높은 압축비가 나오기 전에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에
높은 압축비를 만들기 어렵다.
그러나 디젤엔진은 가솔린에 비해 공기 압축 비율을 높일 수 있다.
3) 점화플러그 유무
●가솔린(휘발유) 점화 플러그가 있고
●디젤(경유)는 점화 플러그가 없다.
가솔린엔진은 연료와 혼합된 공기가 어느정도 압축된 상태에서 점화 플러그에서
발생된 스파크에 의해서 폭발 현상이 발생하여 동력을 만들 수 있다.
디젤엔진은 점화 플러그가 없이도, 높은 공기 압축을 하여 공기가 고온이 되었을때 연료를 분사해 폭발을 일으켜 동작한다.

4) 연비
높은 공기 압축비를 갖는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서 더 효율 적이다. 그래서 연비가 상대적으로 더 높다.
또한 디젤은 가솔린에 비해 연료를 적게 사용할 수있다.
이유는 가솔린 엔진은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는 공기에 연료를 혼합한 혼합기(연료+산소)의 양을 조절하여 출력을 조절한다. 연료량과 산소량이 비례하게 된다. 하지만 디젤 엔진은 실린더 내의 공기량이 정해져 있고, 특히 저회전에서 본다면 가솔린보다 공기량이 훨씬 많다. 이 때문에 공기량 대비 연료량을 적게 가져갈 수 있다.
5) 엔진 내구성
가솔린 엔진은 디젤엔진에 비해 공기압축비가 낮기 때문에 폭발력도 덜 하고 엔진의 내구성도 디젤엔진에 비해
가볍게 설계할 수 있지만, 디젤엔진은 공기를 강하게 압축해야 하므로 엔진의 내구성이 더 견고 해야한다.
그래서 일반적으로 가솔린 차량보다 디젤 차량이 같은 등급에서 좀더 비싸다.
6) 환경문제
휘발유에 비해서 디젤엔진이 더욱 고온의 강력한 폭발을 이용하므로 가솔린엔진에 비해서 환경에 더욱 해로운 물질을
더 많이 생성한다.
대표적으로 가솔린엔진 배출물질에는 거의 없는 입자상 물질(PM)과 질소산화물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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